수하인 강명진은 벼슬한 친구인 석운 이경수에게 기념이 될 선물을 하려는데, 석운에게는 물론 자기 자신의 성미에까지 들어맞 는 선물이길 바랐다. 그는 아취도 있고 그 반면 실용성도 있는 인장 한 방(壹方)이 알맞을 듯하여 어렵게 전황석을 구한다. 그 것은 십오륙 년 전쯤 서화를 즐기던 거부 이모
전황당인보기]에서는 전각가가 소설의 주인공이다. 그러나 예술가가 주인공으로 등장한다고 해서 모두 예술가 소설인 것은 아니다. 작품의 경향이나 성격과도 밀접한 연관을 지어야 예술가 소설로 평가될 수 있다. 예를 들어, 양귀자의 [원미동 사람들]은 작가가 소설가로 나오긴 하지만, 예술정신이나
전후의 현실과 문학의 분열
1 잃어버린 문학의 시대
한국은 해방 직후 삼팔선이 이념의 경계로 고정됐다. 이에 따라 또 다른 민족사의 단절을 체험하게 된다. 1950년에 일어난 한국전쟁은 이런 현실을 가장 뼈저리게 절감하도록 해준 역사적 비극이라고 할 수 있다.
한국전쟁을 통해 한반도에는 분단 논
1. 서론
한국 현대문학사에서 1950년대는 하나의 전환점을 이룬다. 해방공간의 혼란이 수습되지 않은 상황에서 1948년 남북한은 각각 이데올로기가 다른 단독정부가 세워졌고, 곧 이어 6·25라는 미증유의 전쟁과 더불어 1950년대는 시작되었다.
일제의 질곡에서 벗어나 모국어의 자유로운 구사로 자아
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
1.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
(1)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
-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.
-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
Ⅰ. 들어가는 말
1950년대에 우리나라는 사회적으로 매우 혼란스럽고 불안했다. 일제에서 해방된 지 얼마되지 않아 질서가 제대로 잡혀져있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광복된지 얼마 지나지 않아 우리 민족의 최대 비극이라 할 수 있는 6․25전쟁이 발발했기 때문이다. 따라서 이 시기에 활동했던 작가들
제1장 한국문학과 8.15 해방
⑴ 해방의 의미
한국문학사의 전체적인 흐름 속에서 볼 때 해방 직후 문단에서는 식민지시대 문학의 청산과 새로운 민족문학의 건설이라는 두 가지의 과제가 제기된다. 한국문학은 해방과 더불어 모든 억압으로부터 벗어나 인간 본연의 가치를 추구할 수 있는 문학의
1. 시대적 배경
1945년에서 1950년은 불과 5년이라는 짧은 기간이지만 문학사에서 절대로 건너뛸 수 없는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. 40년대 후반에는 너무나 큰 사건을 두 번씩이나 경험하고 있다. 45년 민족해방과 48년의 정부 수립이 그것이다. 1945년 8월 15일에서 정부수립(1948.8.15)까지를 흔히 해방공간이라